교육철학    
  자크-달크로즈  코다이  오르프

몸으로 표현하는 음악.


손 끝에서 시작되는 음악.


다양한 악기를 통한 음악적 경험.


  • 피아네듀 교수법의 철학적 배경
음악을 따라 신체적 반응을 보이는 것을 강조한 ‘자크-달크로즈’부터, 계명창능력과 내청능력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지도방법인 손기호를 고안한 ‘코다이’, 그리고 여러 종류의 악기를 통해 다양한 음악적 경험의 가능성을 열어준 ‘오르프’까지.
 
피아네듀 교수법은 세 명의 위대한 음악교육 철학가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아 개발되었습니다.
 

 

자크-달크로즈
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음악.

 
에밀 자크-달크로즈(Emile Jacques-Dalcroze, 1865~1950)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난 작곡가, 피아니스트이자 음악교육자입니다. 음악을 따라 신체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이 달크로즈 교수법의 기초이며 이는 피아네듀 초기 학습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.
 
더 알아보기  >

 

코다이
손 끝에서 시작되는 음악.

 
 
졸탄 코다이(Zoltan Kodaly, 1882~1967)는 헝가리의 소도시 케츠케밋에서 태어난 세계적인 작곡가이자 음악교육자입니다. 코다이 교수법은 민요를 강조하고 이를 이용한 합창교육으로 내청을 개발하여 음악을 읽고 쓰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, 음악적 능력의 향상과 함께 지적 발달과 정서적인 발전을 도모시킬 수 있습니다.
 
더 알아보기  >
 

 

오르프
다양한 악기를 통한 음악적 경험.

 
칼 오르프(Carl Orff, 1895~1982)는 독일 뮌헨에서 출생한 작곡가, 지휘자, 음악교육자입니다. 오르프 악기는 즉흥연주와 노래반주, 음악이론학습, 신체표현과 춤의 반주 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됩니다.
 
더 알아보기  >